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스레인지에서 인덕션으로 바꾸고 보니

유용한 정보

by 당구소녀 2022. 12. 29. 09:31

본문

반응형

가스레인지에서 인덕션으로 바꾸고 보니 세상 편한 게 한 가지 이것이었구나 싶다.

웅진코웨이 정수기 청소하시러 오시는 분이 상품 권유하는 중에 한 가지였다.
원래 상품 판매하려니 이러저러 좋은 말들 하기 뻔한지라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보내기 일상이었다.

근데 한마디 가스레인지  사용 시 배출되는 유해한 가스 이야기에 솔깃해졌다.  그리고는 편의성에 대해 자세히 물어보게 되었다. 기존 생각은 인덕션은 화력이 부족하다는 인식이 있어서 괜찮을까 했어서 그것에 대한 걱정을 덜게 되니 바꿔야겠더라.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가정의 실내 공기가 발암물질인 벤젠에 오염돼 간접흡연을 하는 것만큼 위험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미국에서 발표됐다.

   20일(현지 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의 에너지 연구기관인 PSE 헬시 에너지(Healthy Energy) 연구팀은 캘리포니아 지역 159개 주거용 천연가스스토브(레인지)·오븐의 가스 누출에 대한 조사 결과를 '환경 과학 기술(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 국제 저널에 논문으로 발표했다.

  캘리포니아 연 310㎏ 벤젠 실내 누출  가스레인지에서 배출되는 가스 중에는 벤젠도 포함돼 있는데, 벤젠은 백혈병 위험을 높이는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185개 공기 시료를 채집해 12가지 유해 대기 오염물질을 분석했는데, 천연가스의 주성분인 메탄을 제외한 벤젠·톨루엔·에틸벤젠 등 '비(非) 메탄 휘발성 유기화합물(NMVOC)'의 농도는 개별 물질에 따라 1.6~25 ppmv (ppmv=부피 비율로 100만 분의 1을 의미)로 측정됐다.

특히, 가스레인지와 가스 오븐 등에서 가정 실내로 천연가스가 누출되면서 실내 공기 중의 벤젠 농도는 캘리포니아 환경 건강 위험 평가국(OEHHA)이 제시한 8시간 노출 권고 기준인 0.94 ppbv(ppbv=부피 비율로 10억 분의 1)을 초과할 수도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누출 속도가 높고 환기가 잘 안 되면 이 권고 기준을 초과하게 된다"며 "이 기준을 초과한다는 것은 실내에서 간접흡연에 노출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중앙일보 2022.10월 기사 발췌




얼마였었었는지는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렌털을 해서 사용하면 중간에 상판 교체해준다 했지만 난 다달이 돈 내는 게 귀찮아서 카드 할부로 구매했다.

기존 오븐기를 거의 사용을 안 하고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기도 했다. 오븐기는 사용 못하게 가스 차단해 버리고 그 위에 설치하드라.



권유하신 분이 말한 데로 금방 화르륵 음식 조리가 된다. 가스레인지에 비해 훨씬 화력이 좋은 모양이다.

인덕션가능 프라이팬이 요즘엔 나오지만 기존 프라이팬은 사용불가인데 하이라이트가 있어서 화력은 인덕션보다 약한듯하지만 기존프라이팬도 사용할 수 있다. 뚝배기도 사용가능하다.

코웨이 아줌마 빨~갛게 화력이 얼마나 좋은데요 했던 말이 생각나네. ㅎ 진짜 빨갛게 불꽃은 없지만 열기가 오른다




무엇보다 평생 조리한다고 부엌에 서있는 주부들에게 유해가스 없는 것이 얼마나 획기적인 변화인가.

새 아파트 들어가면 기본으로 인덕션이 들어있는 추세지만 아직도 많은 주부들이 가스레인지 앞에서 요리하고 있을 거라 생각한다. 난 이것은 꼭 바꿔서 사용하시길 권하고 싶다.

오레가노오일, 사마귀, 무좀, 검버섯, 천연항생제 (tistory.com)

 

오레가노오일, 사마귀, 무좀, 검버섯, 천연항생제

향이 달콤하면서 쌉쌀하고 야성적인 방향이 있어 피자나 파스타 같은 이탈리아 요리에 약방의 감초처럼 쓰이는 오레가노 오일 Oregano는 Orus(신) + Ganus(기쁨)의 합성어로 신의 기쁨이란 단어에서

oo70.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