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맛있는 고춧잎김치 먹어봐요

나의 일상/요리

by 당구소녀 2023. 2. 15. 09:13

본문

반응형

작년 가을 어머니가 텃밭에 두줄 심어놓으신 고추. 잘 따다 먹고 11월 끝물에 수확했던 고춧잎을 우리들 어릴 적엔 참 잘 먹었던 거였는데 옛 기억에 먹고 싶어 담갔었다.

잘 삭혀 유튜브보고 담갔는데 글쎄 그다지 손이 안 가네. 귀한 김치는 맞는데 솜씨가 없다 보니 인기도 없고 담은 나도 안 먹고.

어쩔 수 없이 냉장고 한편에 처박혀있던걸 생각나 다시 한번 무쳐서 먹어보자 했는데
이번엔 조금만 덜어서 물엿 넣고 워낙 김치엔 미원이 들어가야 맛이 나기에 미원 조금 넣고 참기름 깨소금 넣어 무쳐봤다.
와~~ 옛맛이 그렁그렁 달려버렸네.

오래되어 완전 잘 삭혀버린 거에 쓴맛이 있는 고춧잎김치라서 물엿이 더 들어가고 또 미원으로 감칠맛을 추가해 주니 제대로 고춧잎김치맛이 난다. 밥 한 공기 뚝딱!

이맛이라면 올 가을에도 또 삭혀서 담가야겠다.
워낙 비싼 물가 탓에 먹을 게 없는 요즘 정말 요긴한 반찬거리 한 가지가 되었다.

요리 순서

1. 고춧잎 900g을 굵은 줄기는 따버리고 손질해서 잘 씻는다.
2. 물 4L에 소금 종이컵 한 컵 +2스푼을 잘 녹인다.
3. 고춧잎을 넣고 위에 누름을 해서 일주일숙성
4. 짠기가 빠질 만큼 담갔다가 씻어서 꼭 짜둔다.
5. 액젓 4스푼, 매실액 3스푼, 고춧가루 10스푼, 진간장 2스푼, 쪽파 12개, 풀, 물엿 3스푼, 다진 마늘, 깨, 생강을 넣고 양념을 만든다.
6. 잘 버무려서 실온에 1~2일 정도 숙성해서 냉장고에 넣는다.

고춧잎 효능

1. 플라보노이드 : 고춧잎에는 고추에 비해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좋다. 체내에서 활성산소를 제거, 염증억제·제거효과항산화능력이 뛰어나 연골세포의 노화를 막는 역활.

2. 카테킨 : 항산화력과 다이어트효과 혈전생성예방, 대장암 위암예방 등 항암효과. 녹차보다 12배이상 많다.

3. 망간 : 칼슘 인과 함께 뼈의 결합조직을 튼튼하게 하는 미량 미네랄로 골다공증에 도움. 폐경기여성에겐 꼭 필요

4. 비타민 A , C , E : 풋고추보다 70배함유 시력보호에 도움, 면역력 강화

5. 베타카로틴, 레시틴 : LDL콜레스테롤의 혈관속 축적을 막아주고 혈액의 흐름을 도와 동맥경화등 혈관질환예방

6. 칼륨 : 혈관속 나트륨 노폐물배출 효과 혈압상승억제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